본문 바로가기

패션

알고 입자! 패션 용어 총정리!

반응형

<가>
가르송 룩 / 가르송은 프랑스어로 소년을 의미.
소년다운 스타일에서 여성다움을 추구하는 패션


<나>
뉴 트래디셔널 / 뉴트라로 일반화된 용어 . 여대생용의 유니폼같은 복장.
뉴트럴 컬러 / 중간색상을 말한다. 그레이든지, 베이지를 말하는 경우가 많다.


<다>
댄디(dandy) 룩 / 19세기 남성을 의미하는 말로 이들의 우아하고 세련된 생활 태도를 댄디즘(dandysme)이라 표현하기도 한다. 현대에 와서는 '멋쟁이, 맵시꾼'이라는 의미로 멋쟁이 남성을 지칭하며 댄디 룩은 매니시 룩(mannish look)과 동의어로 사용되고 있다.


<라>
레이어 룩(layered look) / 레이어는 '층이 있는, 겹친'이라는 의미의 형용사.
겹쳐 입는 의복착용 방법을 말한다. 특히 1970년대 전반에 유행한 속에 입은 것이
겉에 보이게 입거나, 긴 소매의 블라우스 위에 반소매의 스웨터나 재킷에서 비롯하여 그 이후 여러 방법으로 겹쳐 입는 룩이 유행했다고...


<마>
미니멀리즘(minimalism) / 미니멀은 '최소한도의, 최소의, 극미의'라는 뜻으로 '최소한 주의' 즉 장식적인 디자인을 가능한 한 제거한 심플한 디자인이나 직선적인 실루엣의 선정적인 옷을 말한다. 미술과 음악 분야에 처음으로 대두하여 패션에 도입되었다.


<바>
블루종(blouson,프) / 허리 길이 혹은 그 이상 옷 길이의 일종.
재킷의 옷단 부분을 벨트, 고무, 니트, 끈(그밖에 턱을 넣거나 하여) 등으로 몸에 맞게 오무려서 등이
약간 부풀려진 것. 우리말의 통칭어인 잠바와 거의 같은 형태의 것이 많다.

배기 팬츠 / 힙에서 햄 라인으로 내려가면서 폭이 넓어지는 헐렁한 스타일의 팬츠.
70년대 중엽부터 유러피언 스타일에 채택되었다.

비비드 / 선명한 눈이 부시는 것 같다는 의미


<사>
사파리 룩(safari look)/ 사파리란 동부 아프리카 지방의 수렵여행을 의미.
수렵복의 이미지를 일상복에 도입한 것을 사파리룩이라고 하며 패치 포켓과 벨트가 있으며 스티치를 박은 재킷과 팬츠류에 차양이 넓은 모자 등을 착용한다.

샤넬 수트 / 프랑스의 디자이너.
가브리엘 샤넬이 디자인한 형의 수트를 말함. 칼라가 없고 길이가 짧은 자켓과 스커트로 심플한 디자인


<아>
원 마일 웨어 / 1 마일 정도의 가까운 거리를 외출하는데도 패션에 신경을 쓴다는 발상에서 생긴
스타일로서 실내의에 자켓을 걸치는 등 요란스럽지 않게 멋을 내는 것.

원 포인트 / 셔츠나 블라우스의 바스트 부분에 메이커의 캐릭터 등을 자수한 것.
스포츠 웨어에 많이 이용된다.


<자>
정크 주어리 / 진짜가 아닌 이미테이션의 보석


<차>
치노(chino) / 능조직 면직물로 스포티하며 활동적인 느낌을 지녀 여름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소재


<카>
컬렉션 / 디자이너가 시즌을 앞서서 새로운 상품을 창작하여 발표하는 쇼를 말한다.
봄여름의 S/S시즌, 가을겨울 F/W 시즌으로 연 2회 실시된다.

크로스 오버 / 이질적인 소재나 이미지를 융합시킨 것.
본래는 록, 소울, 재즈 등을 믹스한 크로스 오버사운드에서 생긴 말이다.


<타>
터틀 넥(turtle neck) / 하이 밴드 칼라(high band collar)로 통상 니트를 사용하며 목 부분이 꼭 맞거나 한두 번 접어 내리는 니트웨어. 터틀 네크 칼라라고도 한다.

톤 온 톤(tone on tone) / 동일 색상이지만 톤이 다른 배색 상태를 말한다.


<파>
페미닌 룩 / 여성스러운 옷차림.

페전트 룩 / 농민과 같은 소박한 이미지의 스타일. 각국의 독특한 무늬를 이용한 페전트 스카프
넉넉한 품의 페전트 블라우스 등


<하>
힙본 스타일 / 웨이스트라인보다 낮은 요골의 위치에 맞추어 만든 스커트나 팬츠를 일컫는 말.


글 : 배기윤(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