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구두 [shoes, 슈즈]

구두 손질 및 관리법

반응형

구두를 오래, 그리고 새것처럼 신으려면 꾸준한 손질이 필수다. 평상시에 구두약으로 잘 닦아주는 간단한 것만으로도 새 구두를 신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더욱이 일반 구두약 뿐만 아니라 가죽 클리너와 같은 손질 전용 제품 등이 다양하게 나와 있어 집에서도 손쉽게 관리가 가능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구두 손질 제품으로는 가장 흔한 광택용 구두약을 비롯해서 가죽 보호용 구두약, 스웨이드/누벅 전용 구두약 및 구두 솔, 융 등이 있다. 구두약 및 구두솔 등 간단한 제품은 백화점, 슈퍼 등에서 구입할 수 있지만 가장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곳은 바로 금강제화. 금강제화는 국내 제품은 물론 일본, 독일 수입 제품을 포함, 20~30종의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추가로 덧붙이자면, 구두 한 켤레를 계속 신기보다는 최소 두 켤레를 가지고 번갈아 가며 신는 것이 구두를 오래, 건강하게 신는 데 도움이 된다. 지속적으로 한 켤레의 구두만 신을 경우, 통풍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신발안의 습도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세균 번식이 활발해져 발의 건강에 좋지 않다. 특히 사방이 막혀 있는 구두를 하루종일 신어야 하는 직장인의 경우, 사무실에 갈아 신을 슬리퍼나 여분의 신발을 두고 번갈아 신어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양한 구두 손질법


◆ 일반 가죽 구두 손질하기
 
구두 손질법의 기본은 먼저 구두 표면에 묻은 오염물을 제거하고 구두 소재와 색상에 적합한 구두약을 사용해서 닦아주는 것이다. 일반 가죽 구두는 일반적으로 구두 표면이 매끄럽고 광택이 나는 구두로 왁스나 유기용제가 첨가된 캔구두약이나 슈크림 등의 제품으로 손질하면 된다.
☞ 마른 헝겊이나 부드러운 솔로 구두 표면의 먼지 등을 닦아 낸 후, 슈클리너와 구두약, 슈크림을 발라주고 닦아주면 구두 손질 완성.
 
◆ 비에 젖었을 때
 
구두가 비에 젖었을 때는 신발장에 바로 넣지 말고 마른 수건 등으로 물기를 깨끗하게 닦은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완전히 건조시켜 보관해야 한다. 천으로 된 운동화는 미지근한 물에 담가 솔로 깨끗이 닦으며 세탁한 뒤, 응달에서 건조시킨다. 여름에 많이 신는 샌들은 통풍성이 좋아 관리에 소홀하기 쉽다. 그러나 샌들은 양말을 신지 않아 가죽에 땀과 같은 분비물이 바로 흡수되기 때문에 역시 가죽이 상하지 않도록 신발 건조에 신경을 써야 한다.
 
◆ 구두에서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퀴퀴한 냄새가 구두에 남아 있다면, 냄새 제거 용품을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금강제화에서 판매하는 냄새 제거 스프레이는 간단하게 뿌리는 정도만으로도 냄새를 제거하는 데 효과가 좋다. 스프레이를 신발 안 쪽에 고루 뿌린 뒤, 30분에서 1시간 가량 물기가 다 마를 때까지 기다렸다가 신으면 된다.
 
구두 보관법


구두 보관법은 간단하다. 잘 손질된 구두 안에 신문지나 부드러운 종이를 채워넣은 다음 상자에 넣어 습기가 적도 온도의 변화가 심하지 않은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보관한다. 구두가 젖은 채로 보관하게 되면 구두 형태가 뒤틀리기 쉬우므로 건조에 신경을 쓰고, 습도가 높은 곳에 둘 경우 새 신발이라 할지라도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유의하자. 종이를 말아 넣어 구두와 구두 사이에 공간을 만들어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핸드백은 어떻게?


핸드백이나 가방 제품의 경우, 기본적으로 가죽을 소재로 한 것이 많기 때문에 일반 구두의
관리와 동일하다고 보면 된다.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비. 제품이 물에 젖었다면 마른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한 뒤,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건조 시켜야 한다. 단, 건조 시킬 때에는 핸드백의 모양이 망가지지 않도록 보형물이나 신문지를 구겨 넣는 것이 좋다. 건조된 제품에 가죽 로션 등으로 닦아주는 것으로 마무리하면 끝난다.
또한 핸드백은 그 소재에 따라 보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페이턴트 소재의 경우, 색이 옆은 페이턴트 핸드백을 색이 진한 일반 핸드백과 붙여 놓을 시, 이염이 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각각 부직포에 싸서 보관하는 것을 추천한다.


집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손질 도구들


◆ 일반 구두약
 
1. 광택용 구두약 (가격: 4,000~10,000원)
- 가장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손질 도구. 액체 타입, 고체 타입(캔형태), 크림 타입, 스폰지 타입등이 있다. 일반 광택 소재의 구두를 손질할 때 사용한다. 광택용 구두약은 검정, 밤색, 무색 등 색상별로 다양하게 구비되어 있기 때문에 원하는 색상을 골라 쓰면 된다. 착색효과가 있기 때문에 가급적 자신의 구두 색상에 맞는 구두약을 골라 쓰면 효과적이다. 스폰지 타입의 경우 스폰지 안에 구두약이 흡수되어 있어 별도로 약을 묻혀 닦아줄 필요가 없다. 사용이 간편하여 최근 인기가 높은 제품.


2. 가죽보호용 구두약
- 가죽용 영양 로션이다. 밍크오일 및 로션타입이 있다. 등산화 및 랜드로바 스타일의 구두 손질에 용이하며 신발은 물론 가죽의류, 핸드백 등 폭넓게 사용이 가능하다. 가죽보호 효과 외에 방수효과도 뛰어나다.


3. 슈클리너
- 일반적으로 구두약을 바르기전에 구두에 묻은 오래된 오염물이나 기존의 구두때 등을 제거할 때 사용한다. 구두에 광을 낼 때 슈클리너는 필수 제품임을 명심하자. 가죽도 더욱 좋아지고 광도 잘 난다. 화장할 때 쓰는 폼클린징 정도로 생각하면 쉽다.

클릭! 자료제공<금강제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