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여자의 적 ‘깊은 주름’ 집중 연구

반응형
여자의 적 ‘깊은 주름’ 집중 연구
 
 
날이 갈수록 깊어지는 주름은 피곤한 인상을 주고, 훨씬 더 나이 들어 보이게 한다. 미세한 라인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면 예방이 필수, 깊게 자리 잡아가고 있다면 하루 속히 노화를 지연해야 한다.
 
 


이마 주름

이마를 움직이는 근육의 수축과 이완이 반복되면 주름으로 자리 잡는다. 이마에 주름이 있으면 대부분 눈썹 근육도 늘어나 눈꺼풀이 내려오고 이마 근육으로 처진 눈썹을 들어 올려야 하므로 주름이 더욱 깊어진다. 인상을 쓰면 확연히 드러나고 점차 가만히 있어도 주름의 개수를 셀 수 있을 만큼 눈에 띄는 굵은 주름으로 발전한다.

눈가 주름
눈가 피부 두께는 입 주위 피부 두께의 ½, 뺨이나 이마의 ⅓ 정도로 사람의 피부 중 각질층이 가장 얇은 편. 피지선이 전혀 없어 늘 건조하고 표정 지을 때 자주 움직이는 부위여서 주름이 쉽게 생긴다. 평소 관리를 잘 하지 않으면 깊은 주름으로 자리 잡을 수 있으므로 주의한다.

입가 주름
입술 주위 피부는 눈가를 제외한 다른 피부의 ½ 정도 두께로 얇고, 표피 역시 부드럽고 연약해 주름이 생기기 쉽다. 나이 들면서 피부가 처지고 입가의 움직임이 많아지면 입가 양쪽에 초승달처럼 깊은 팔자(八字)주름이 생긴다.

목주름
얼굴보다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을 뿐 아니라 신진대사가 활발하지 못해 주름이 생기기 쉽다. 25세가 넘으면 피하지방이 급격히 감소하고 근육과 조직이 위축되어 피부가 느슨해지면서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젊은 층에서도 굴곡이 완만한 U자형으로 굵은 주름이 많이 생긴다.


주름은 왜 생길까?

주름은 피부 진피층의 콜라겐과 탄력 섬유의 소실로 피부 표면에 생기는 골을 의미한다. 노화 정도에 따라 주름이 깊어지지만 자외선, 공해, 담배나 계절 등 외적인 요인과 스트레스, 질병, 유전 등 내적인 원인 등이 더해져 주름이 더 잘 생긴다. 주름은 일반적으로 20세가 넘으면 생기기 시작하는데 20대에는 눈가, 30대에는 입가와 미간, 40대에는 이마와 볼, 턱 부위로 확대된다.
주름은 피부 부위별 특성에 따라서도 큰 영향을 미친다. 피부 두께나 피하지방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주름이 쉽게 생기거나 주름 모양이 달라진다. 피부 두께는 눈가(얇다)→이마·아래 뺨→중간 뺨·겨드랑이·손등·팔·허벅지 뒤쪽·종아리 뒤쪽·발등→뒷목·가슴·복부·손바닥→등·엉덩이·발바닥(두껍다) 순이다.

원인 1_ 피부 노화 주름이 생기는 가장 근본적인 원인. 피부 노화가 진행되면서 진피 상층의 콜라겐과 진피 성분이 퇴행하면서 탄력성이 줄어들어 발생한다. 또 피하지방이 일부 흡수되어 주름을 더욱 악화시킨다.
원인 2_ 지구의 중력 피부를 늘어지게 하는 주원인이 바로 지구의 중력이다. 예를 들면 나이가 들수록 위 눈꺼풀과 눈 아래가 주머니처럼 처지며 양 볼이 흘러내린다.
원인 3_ 얼굴 표정 피부 밑 근육이 주기적으로 수축함에 따라 나타나는 주름. 본래 이 주름은 어린이에게도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피부가 노화되고 피하지방이 위축되면서 눈가에 두드러진다. 이마·미간·콧등·눈가·입과 코 주위·윗입술 등에 나타나는 깊은 주름이 이에 해당한다.
원인 4_ 수면 습관 높은 베개를 베고 자는 습관도 주름이 발생하는 원인. 목에 생기는 주름은 대부분 높은 베개나 잘못된 수면 습관이 원인이다.


주름살(wrinkle)과 잔주름(line)
‘링클(wrinkle)’이란 자외선, 신체 노화로 인해 나타나는 깊은 주름을 말한다. 30대 이후부터 확실히 보이기 시작하며 오랜 세월 동안 피부 조직의 손상이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으로 예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은 거의 힘들다고 봐야 한다. 잔주름은 ‘라인(line)’이라고 표현하는데 표면 주름(superficial line)이라고도 부르며 수분 부족이나 피로 등 신체의 일시적인 기능 저하로 나타나기 쉽다. 말 그대로 피부 표면에 얇은 라인이 나타난 상태이므로 화장품이나 피부 관리 여부에 따라 개선이 가능하다.

단계별 주름 케어법

1_ [예방 단계] ‘미세한 라인이 보이기 시작했다’
햇빛으로 인해 콜라겐이 파괴되고 탄력이 떨어져 주름이 생기기 쉬우므로 사계절 자외선 차단에 신경 쓴다. 지나친 세안 역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어 주름을 유발한다. 피부의 더러움을 씻어내는 정도로 클렌징한다. 얼굴을 자주 찡그리거나 눈을 치켜뜨는 습관도 고친다. 엎드려 자면 눈가 주름을 늘게 하므로 삼간다. 주름 개선에는 마사지만한 것이 없다. 아침·저녁으로 꾸준히 마사지 한다.

2_ [예방·지연 단계] ‘이미 생긴 주름이 걱정된다’
화장품은 치료 목적보다 예방과 지연에 더 효과적이므로 꾸준히 바른다. 안티에이징 화장품은 진피층 내 주름에 관련된 탄력 성분인 콜라겐의 생성을 촉진하고 분해를 막는 이중 작용으로 주름을 개선한다. 대체로 섬세한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사용법을 제대로 알고 지키는 것이 효과를 극대화하는 방법. 최소 2주 이상 지속적으로 사용하고, 피부 재생력이 활발해지는 밤에 사용하는 제품이 많으므로 충분한 양을 바르고 잔다.

3_ [치료 단계] ‘굵은 주름이 자리 잡았다’
양방 양 미간과 눈가 주름에는 보톡스, 입가의 팔자주름에는 필러가 효과적이다. ‘보톡스’는 주름진 부위에 일시적으로 근육 수축을 마비시키는 성분인 보톡스를 직접 주사하여 주름을 생기게 하는 근육들만 선택적으로 펴 주름살을 제거하는 방법. ‘필러’는 말 그대로 움푹 파인 부분에 보충물을 집어넣어 메우는 원리. 보톡스는 6개월~1년, 필러는 1~2년 정도 효과가 유지되는데 주기적으로 재시술해야 한다. 시술 시간은 5~10분 정도로 국소마취 없이 시술하기 때문에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보톡스 부위당 20만원, 필러 80만~160만원 선.

한방 일명 ‘안면거침’, ‘주름침’이라 부르는 침 시술법이 있다. 피부 진피와 피하 조직 사이에 주름을 형성하고 있는 섬유질을 특수 침으로 제거해 치료하는 방법으로 콜라겐 생성에 관여하는 세포를 자극해 자연스럽게 피부 재생을 유도한다. 1~2주 간격으로 3~6회 이상, 3~5회 정도 시술을 받아야 효과적. 1회 4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리고, 가격은 25만~60만원 선.


자료제공 우먼센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