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스타일

‘V라인 사각턱 수술’ 그게 뭐야?

반응형

20대 중반의 한 직장여성이 약간은 격앙된 듯한 목소리로 병원을 찾아왔다. 각지고 큰 얼굴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아왔다는 그녀는 각진 얼굴에서 느껴지는 남성적이고 강한 인상 때문에 취업면접에서도 매번 좌절을 겪었다고 했다. 그래서 그녀는 작년 여름 큰 마음 먹고 사각턱 수술을 받았지만 수술 이후 각진 부분만 조금 부드러워졌을 뿐 여전히 얼굴이 커 보인다고 했다. 본인은 수술로도 교정하기 힘든 얼굴인 거 같다며 좌절 섞인 깊은 한숨을 내쉬었다.

사람을 만날 때 상대방에 대한 첫 인상을 크게 좌우하는 부위는 바로 얼굴형이다. 광대에서 턱 끝까지 이어지는 턱 라인은 얼굴의 정면과 측면 모두에 영향을 준다. 즉 얼굴 윤곽뿐만이 아닌 그 사람의 이미지를 결정짓는 가장 큰 역할을 한다. 최근 ‘V라인 얼굴’의 등장으로 작고 갸름한 얼굴에 대한 여성들의 로망은 더욱 강해지고 있다. V라인 얼굴이란 턱이 작고 턱 끝이 좁은 형태로, 정면에서 봤을 때 V형이 되는 갸름하고 뾰족한 턱 선을 이루는 얼굴형을 말한다. 이를 향한 여성들의 로망은 얼굴 윤곽수술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사각턱 수술 전 많은 여성들은 수술 후 V라인처럼 작고 갸름해진 자신의 얼굴을 기대한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각턱 수술은 옆의 각진 부분만 잘라낸다. 그러다 보니 입 아래의 턱 끝이 넓고 뭉툭한 사람은 사각턱 수술을 하더라도 정면에서 봤을 땐 여전히 얼굴이 넓적하고 사각으로 보인다. 턱 끝이 뾰족하여 전체적으로 갸름한 얼굴을 기대했던 환자들이 수술 후 결과에 만족하지 못한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환자들은 불만에 가득 차있는데 정작 많은 성형외과 의사들은 그 이유가 바로 턱 끝에 있다는 것을 알지 못했다.
이러한 점을 보완하기 위해 최근까지 병행되어 온 것이 ‘피질 절골법’이다. 이는 턱의 옆면에 해당하는 뼈를 얇게 깎아내고, 이 부분에 있는 저작근육인 ‘교근’의 두께를 줄여줌으로 정면에서 보았을 때도 얼굴선이 갸름해 보이도록 한다. 그러나 이 방법도 주로 얼굴의 옆면 부위를 잘라내는 것으로 턱 끝까지 살리기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개발된 것이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이다.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은 기존의 사각턱 수술과 새로운 형태의 턱 끝 수술의 결합한 방법이다. 옆모습의 각진 부분을 잘라내는 동시에 넓은 턱 끝 부분을 모아주어 턱 끝까지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이 되도록 한다. 과거의 사각턱 수술법과 턱 끝 수술만으로는 해결하지 못했던 턱 끝까지 교정이 가능한 것이다. 과거 복잡한 선천성 얼굴기형에 사용되던 시술법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성형과 접목하게 되어 탄생한 수술법이다.
V라인 사각턱 성형술의 핵심은 바로 넓은 턱 끝을 모아주는 것으로, 얼굴이 전체적으로 넓은 직사각형, U자형 타입의 얼굴이나, 턱 선과 턱 끝이 구분되지 않고 둥근 얼굴에 효과적이다. 또한 기존 사각턱 수술법으로 수술을 받았지만 뭉툭한 턱 끝 때문에 여전히 남성적이고 강한 이미지가 남아있는 경우에 확실한 정면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V라인 사각턱 수술법’ 개발 전문의, 박상훈 원장과의 3문3답
Q. V라인 사각턱 수술의 개발 배경은?
A. 넓은 양쪽 턱을 다듬는 방법의 사각턱 수술로는 많은 사각턱 환자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는 것에 착안, 우리나라 사람들의 턱 모양이 둥글고 뭉툭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결국 정답은 뭉툭한 턱 선 전체를 다듬는 것이었고, 아래턱의 신경을 건드리지 않으면서 최대한 턱 선을 줄여주고 턱 끝의 폭과 모양을 변화시키는 ‘V라인 사각턱 수술법’을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Q. 기존 수술법과 비교했을 때, V라인 사각턱 수술의 장점은?
A. 가장 큰 장점은 사각턱과 턱 끝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각진 사각턱을 다듬어 부드러워진 얼굴선을 따라 뭉뚝했던 턱 끝까지 갸름해짐으로써 정면에서 봤을 때도 한결 갸름하고 여성스럽게 보인다. 또, 환자 개개인의 얼굴 형태별로 턱 끝의 모양을 결정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 안면 비대칭 환자의 얼굴을 바로잡을 수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기존의 사각턱 수술에 안전성을 보완했다는 점을 최고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많은 환자들은 드라마틱한 수술결과를 바라기 때문에 옆선부터 이어지는 턱 끝 절제를 많이 하길 바라지만, 신경손상의 위험이 있어 매우 조심스러운 수술이다. 이런 문제점을 보완하는 방법으로 턱 끝의 중간을 줄여주는 법을 찾아내게 된 것이다. 성형수술에 있어서 안전과 결과가 가장 중요한데, 이 두 부분을 모두 만족시킨 셈이다.

Q. 수술을 준비하는 환자들에게 해 주고 싶은 당부는?
A. 처음 이 수술법을 개발한 것은 2004년이었다. 환자들의 반응이 매우 좋아 대한성형외과 학회 및 소모임 등에서 이 수술법을 적극 소개하면서 턱 끝의 모양을 잘 설명해주는 ‘V라인’ 이라는 수술명을 붙이게 되었는데, 지난해 한 음료광고를 통해 ‘V라인’ 열풍이 일면서 수술을 문의하는 환자들이 많아졌다. 다만, 일부 병원에서는 여전히 얼굴 옆선을 절개하는 것을 ‘V라인’이라고 한다거나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지 않는 등 환자를 위한 안전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병원들이 있는 만큼, 병원 선택에 있어 옥석을 가려낼 수 있어야 한다.

* 도움말 : 박상훈아이디성형외과 성형외과 전문의 / 박상훈 원장
              (www.ulgul.co.kr / 02-547-005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