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스타일

허브의 전설, 꽃말

반응형
허브의 전설, 꽃말
지구상에는 약 3,500여 종의 허브가
저마다의 하늘을 이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양도 향기도 제 각각인 그들 삶의 내력에는
사랑의 환희와 애증, 그리고 실연의 아픔, 이상과 좌절의
가슴시린 이야기가 전해옵니다.
허브의 꽃말과 전설을 천천히 음미하노라면
무심한 일상이 한줌의 의미로 오롯이 살아 납니다.
사랑하는사람의 이름대신 꽃말을 지어 주세요.
모든 사물에 이름표 대신 꽃말을 달아 보세요.
삶은 저절로 빛이납니다
   
나스터츔 (Nastertium) 애국심
노간주나무(Needl Juniperru) 보호
딜 (Dill) 마법으로부터 보호
데이지 (Daisy) 순결, 희망
라벤다 (Lavender) 불신(Distrust)
레몬 (Lemon) 진심으로 사모함
레몬밤 (Lemon Balm) 동정심(Sympathy)
레몬버베나 (Lemon Verbena) 인내
로즈 (Rose) 사랑(Love)
로즈제라늄 (Rose Geranium) 선택
로즈마리 (Rosemary) 기억(Rememberance),영원한 사랑
루 (Rue) 악으로부터의 보호
릴리 (Lilly) 변하지 않는 사랑
민트 (Mint) 미덕
마조람 (Marjoram) 기쁨, 행복
머그워트 (Mugwort) 행복
머스타드시드 (Mustard Seed) 산의 즐거움
매도우스위트 (Meadowsweet) 결혼식용 허브
바실 (Basil) 증오(Hatret)
바베나 (Verbena) 행복
바이올렛 (Violet) 정숙, 신뢰, 행복
발레리안 (Valerian) 기가 꺽이지 않는 성질
버베인 (Vervain) 매혹
베이 (Bay) 영광,기쁨,성취
보리지 (Borage) 용기, 둔감(Bluntness)
서던우드(Southernwood) 농담, 장난
세이지 (Sage) 가정적인 덕(Domestic virtue),정조
셀프힐 (Self heal) 자연치유력,건강,강건함
스위트바질 (Sweet Basil) 호의
아가판사스 (Agaphanthis) 비밀스런 사랑
아마릴리스 (Amaryllis) 프라이드
아이리스 (Iris) 당신의 우정
아이비 (Ivy) 성실
아이비제라늄 (Lvyleaved Geranium) 진실한 애정
아스타 (Aster) 사랑의 표시
일랑일랑(Ylang ylang)
오레가노(Oregano) 사색
와일드 로즈(Wild Rose) 사랑
안스륨 (Flaming Flower) 사랑에 번민하는 마음
안젤리카 (Angelica) 영감, 감화
에델바이스(Edelwiess) 귀중한추억,용기
엘다 (Elder) 열중(Zealousness)
워터 릴리 (Warter Lilly) 변하지 않는 사랑
웜우드 (Wormwood) 방심
쟈스민 (Jasmine) 온순(Amiability),행복,친절,상냥함,귀여움
쥬니퍼베리 (Juniper berry) 보호(Protection)
쥬니퍼 (Juniper) 깨끗함,산뜻함,싱그러움
챠빌 (Chervil) 성실(Sincerity)
창포 우아한 심성
카모마일 (Chammomile) 역경에서의 힘(Energy in a adversity)
코리안다 (Coriander) 감추어진 가치(Hidden worth)
콘플라워 (Cornflower) 섬세한 사랑,희망,성스러움,신의사랑
크래손 (Cress) 안정성. 힘(Stability/Power)
클로브 핑크(Clove pink) 사랑,감사,기쁨,부모의 사랑
타임 (Thyme) 용기(Activity)
티트리(Teatree) 순결,청결
파슬리 (Pasliee) 축제,순결한 사랑,사랑의 묘약
포트 마리골드(Pot marigold) 이별의 슬픔,이별을 고함,실망
포피(Poppy) 순수한 마음,청초, 순수한사랑,부끄러움
피버휴(Feverfew) 장애물,인내,참고 기다림
페파민트 (Peppermint) 미덕(Virtue)
페니로얄 (Penny Royal) 도피
팬지(Pancy) 열렬한 사랑
휀넬 (Fennel) 모든 칭찬에의 가치(Worthy all praise),모성
허니서클(Honeysuckle) 귀여움 앙증맞음,소녀같은 사랑
하이비스커스 (Hibiscus) 섬세한 미(Delicate beauty)
히솝 (Hyssop) 청결(Cleanliness)
히비스커스(Hibiscus) 일편단심
헬리오토로프 (Heliotorope) 영원한 사랑
홉프 (Hop) 불공평(Injustice)
 
 
데이지 이야기
데이지는 한 포기에서 여러송이의 꽃을 피우며
저녁 무렵이 되면 꽃잎이 반쯤 오무라들기도 한다.
천진난만하고 조그마한 모습이 사랑스런 여자아이들 생각하게 하는 이 꽃은
금방 사람들의 눈을 끌게 하는 매력적인 모습은 아니지만 자세히 들여다 보면
데이지만의 아름다움을 느낄 수가 있다.
그리이스 신화에서는 수풀의 요정 베리디스가 다시 태어난 것이라는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애인과 같이 놀고 있던 베리디스가 과수원의 신에게 발견되자 데이지로 모습을 바꾸고 말았다.
수많은 화려한 꽃을 두고 굳이 데이지로 모습을 바꾼 것을 보면 아마도 베리디스는
천진난만하고 겸손함을 가진 요정이 아니었을까?
어쨋든 이러한 이야기를 아는지 모르는지 데이지는 의외로 남성들에게 사랑받고 있는 꽃이다.
세상의 남성들이 톡톡 튀는 미인에게만 마음을 빼앗긴다고 생각하면 커다란 착각이라는
것을 일깨워 주려는 것일까?


로즈마리 이야기
로즈마리에는 낭만적인 전설이 많다.
그 중에서도 맑은 청색 꽃에 널리 알려져 있는 전설이 있다.
원래 로즈마리의 꽃은 백색이었는데 성모마리아가 예수를 안고 이집트로 도망가는 도중
그 로즈마리 덤불에 긴 옷을 걸치고 휴식을 취했다 한다. 그 후로 로즈마리의 꽃은 그녀의 숙덕함을
나타내는 비쳐 보이는 청결한 청색으로 변했다고 한다.
또 일설에는 죤 옥센함(John Oxenham)의 유명한 시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성모마리아가
예수의 갓난아이 옷을 씻어서 로즈마리 덤불에 펴서 말렸다. 로즈마리가 수 많은 효력을 감추고 있는
향을 가진 것은 예수의 초자연적이라고할 수 있는 힘이 아기옷을 통해 옮겨졌기 때문이라는 말이
전해지고 있다. 마를 막는 나무라 하는 것도 그 하나이며, 이탈리아나 스페인의 농부들은
로즈마리의 작은 가지를 부적으로 몸에 지니고 다닌다.
고대 이스라엘, 그리스, 이집트, 로마 등에서 종교의식에 쓰인 성스럽고 귀중한 향료식물이었으며
많은 전설과 일화를 남긴 역사가 오랜 식물의 하나이다.
그리스신화에서 사랑과 미의 여신 "아프로디테"가 바다의 물거품에서 탄생했다하여 신성시했는데
향기로운 로즈마리가 물보라치는 바닷가에서 자라므로 그녀의 신목으로서 사랑과 헌신을
상징한다고 "바다의이슬"이라는 어원으로도 풀이하고 있다.


라벤다 이야기
청결, 순수함의 상징으로 그 향기가 널리 알려져 있는 라벤다는
원래 향기가 없는 식물이었는데 성모마리아가 이 꽃덤 불 위에 아기예수의 속옷을 널어
말린 후 부터 향기가 생겨났다고 기독교의 전설에 전해내려 오고 있다.
유럽에서는 로마 시대로부터 향수와 향료의 원료가 될 정도로 강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이 꽃은
지중해 연안과 알프스 지방이 원산으로 넓은 들판을 꽉 메운 선명한 연보라색 꽃이 군생할 때 더욱
아름답게 보인다. 그리고 진정제로 사용하면 흥분을 가라앉힐 수 있기 때문에 '침묵'이란
꽃말이 붙어졌다.'나에게 대답해 주세요'라는 말을 전하고 싶은 사람이 곁에 있다면
라벤더를 선물해 보자.

민트 이야기
옛날 민트라는 예쁜 소녀가 있었다고 한다.
부모를 여의고 혈육도 없이 남의 집에서 심부름을 하며 사는데, 어느 날 말을 타고 그 집앞을
지나가던 왕자의 눈에 띄었다고 한다. 부모를 일찍 여윈터라 예절을 모르는 민트는 친구에게
하는 것처럼 눈으로 인사를 했다.
그 청초한 모습을 왕자는 몹시 마음에 들어해 소녀의 양부에게 데려오라고 했는데, 이를 시기한
양모가 민트를 죽여서 묻어 버렸다. 기다리다 지친 왕자가 민트를 찾아갔으나 양모는 민트가
어디론가 도망을 가버리고 없다고 둘러댔다..
체념한 왕자는 물을 청했는데, 부인이 떠온 물이 갑자기 박하꽃으로 변해 버렸다고 한다.
왕자는 모든 사연을 알아차리고 양모에게 벌을 주어서 민트의 넋을 달랬다는
슬픈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다.


자스민 이야기
청초한 꽃 모양이 의외라고 할 정도로 뛰어난 아름다움을 지니고 있는 쟈스민은
향기 좋은 꽃의 대명사로 달콤하고 관능적인 향기는 어느 유명 향수보다 더 좋은 꽃이다.
때문에 옛날부터 향수의 원료로 사용하고 있는데 꽃말은 '관능적', '당신의 나의 것'등이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신혼부부의 침대에 쟈스민 향수를 뿌리는 풍습이 있다고 하는데..
이것은 다소곳한 신부의 부끄러운 마음을 '관능적'인 꽃말이 담긴 쟈스민 향으로 달래주기 위해서가
아닐까 싶다. '당신의 나의 것'이라는 뜻도 함께 포함하고 있는쟈스민 향수나 작은 화분으로
사랑을 표현하고 확인해 보자.


아이리스 이야기
이탈리아에 아이리스라고 하는 미인이 있었다.
그녀는 명문의 귀족 출신으로 마음씨도 착했으며 고귀한 성품을 가지고 있었는데..
아이리스는 어린 시절 양친의 권유를 이기지 못해 로마의 한 왕자와 결혼을 하였다.
그러나 그 결혼은 아이리스가 원해서 한 결혼이 아니었기 때문에 사랑이 있을리 없었고,
그래서 였을까?.. 결혼 생활 10년이 지날 무렵 왕자가 그만 병으로 죽고 말았다.
아이리스는 홀로 되었지만 그녀의 미모나 교양은 한층 더 무르익었다. 그래서 그녀에게 결혼을
신청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아이리스는 그 누구의 청혼에도 응하지 않고 항상 푸른 하늘만
마음 속으로 동경하며 지냈다.
그러던 어느날 아이리스는 산책 도중에 젊은 화가 한 사람을 만나게 되었다.
두 사람은 서로 말벗이 되어 많은 이야기를 주고 받았다.
이 날을 계기로 두 사람은 가까워졌고, 마침내 젊은 화가는 아이리스를 사랑하게 되었다.
화가는 열심히 결혼을 청해 보았지만 부인은좀처럼 응하지않았다. 그래도 화가는계속해서구혼했다.
결국 아이리스는 화가의 열정에 감동 할 수 밖에 없었다. "정 그렇게 결혼을 원하신다면 조건을 붙여서
받아들이지요." 아이리스가 제시한 조건이란 살아 있는 것과 똑같은 꽃을 그리라는 것이었다.
그때부터 화가는 온 정열을 기울여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그림을 그리고 또 그리고, 시작한 지
며칠만에 화가는 마침내 그림을 완성하였다. 아이리스는 그림을 본 순간 자기가 오랫동안 갈망해 오던
꽃그림이라서 마음 속으로 은근히 기뻐하였다. 그러나 짐짓 못마땅한 투로 말하였다.
" 이 그림에는 향기가 없네요." 그 때였다. 어디선가 노랑나비 한 마리가 날아와 그림 꽃에 살포시
내려앉았다. 그리고는 날개를 차분히 접고 꽃에 키스를 하는 것이었다.
'드디어 성공했구나' 화가는 이렇게 생각하며 옆에 있는 아이리스의 눈치를 가만히 살폈다.
아이리스는 감격에 찬 눈을 반짝이면서 화가의 품에 안기며 키스를 했다.
그리하여 아이리스(붓꽃)의 향기는 화가와 아이리스가 처음 나누었던 키스의 향기를 그대로 간직하여
지금도 꽃이 필 때면 은은하고 그윽한 그 향기를 풍긴다는 것이다.
백합이 순결과 평화의 상징이라면 아이리스는 멋과 풍류의 상징이라고 할 수 있다.
아이리스는 프랑스의 국화이기도 하다.
시계꽃 이야기
골고다 언덕을 향해 긴 행렬이 있었다. 커다란 십자가를 맨 세 명의 남자와
채찍과 창을 든 병정들이 앞에서 걸어가고, 그 뒤로 많은 사람들이 따라가고 있었다.
병정들이 소리치며 세 사람을 채찍으로 때렸다.
"주님을 채찍질하지 말아 주십시오." "대신 저를 때려 주십시오."
많은 사람들이 뛰어 나와 병정들에게 소리쳤다. 십자가를 나르는 세명 중 두사람은 분명히 악당이었다.
그들은 물건을 훔치고 사람을 죽였다.그러나 다른 한사람은 도둑질을 한적도 사람을 해친 일도 없었다.
사람들을 모아 사라의 소중함을 전파하고, 하나님을 믿으라고 가르쳤을 뿐이다.
그렇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었다.
반대하는 사람들의 힘이 강해서 예수님은 잘못된 가르침을 전파하는 사람으로 몰려 십자가에 매달리게
되었다. "울지 말라. 나는 십자가에 매달려 죽어도 사흘 만에 부활하여 너희를 만나러 올 것이다.
하나님께서 나를 되살리실 것이다. " 예수님은 부드러운 미소를 보내며 말씀하셨다.
드디어 세 명은 언덕에 올라 십자가를 세웠다.
사람들이 울부짖으며 지켜보는 가운데 병정들은 예수님을 십자가에 달았다.
울부짖는 두 사람에게 예수는 맑은 눈빛을 보냈다. "기도하시오. 하나님께 용서를 비시오. 당신들이
저지른 짓을 회개하고 용서받으시오." 두 사람은 부드럽게 미소짓고 있는 예수를 이상한 듯이 쳐다보았다. 예수의 눈빛과 부드러운 목소리에 위로받은 악당들은 울부짖는 것을 멈추었다.
두사람은 하늘을 올려다보며 기도했다. 기도드리던 두 사람의 목소리가 끊어졌다. 커다란 못이
손바닥을 꿰뚫었기 때문이다. 예수의 양 손에도 못이 박혔다. 신음 소리를 내며 피를 흘리는 예수를 보고 사람들은 안타까워 어쩔 줄을 몰랐다. "하나님, 예수님의 고통을 저희에게 나누어 주십시오."
마음 속으로 기도하며 사람들은 조용히 서 있었다.
드디어 예수가 고개를 떨구었다.
악당들도 숨을 거두었다. 십자가에 매달린 세 사람의 얼굴은 평온으로 가득했다. 사흘이 지나자 골고다
언덕은 놀라움으로 가득 찼다. 예수의 십자가에 꽂혔던 땅에서 전에는 본 적이 없는 풀이 자란 것이다.
생생한 초록색 줄기와 사랑스러운 모양의 잎을 단 풀이었다. 그 풀은 계속 자라 수십 개의 줄기를 뻗었다. 그리고는 모든 꽃봉오리가 동시에 꽃을 피웠다.
"예수 그리스도의 꽃...." 사람들이 속삭였다.
진한 빨간색의 꽃은 예수 그리스도를 나타내고 있었다. 줄기는 예수를 묶은 밧줄을, 다섯 장의 꽃잎과
다섯 장의 꽃받침은 열 명의 제자를, 다섯 개의 수술은 예수를 아프게한 두 개의 못과 망치,
두 명의 병정이 갖고 있던 창이었다.
암술 끝에 조그맣게 나온 세 개의 기둥처럼 생긴 것은 예수를 꼭 닮았고, 꽃잎 안쪽에 바늘처럼 생긴 부분은 예수가 죄인의 표식으로 쓴 가시관의 모습을 나타내고 있다
출처 <상수허브샵(sangso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