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고마비의 계절인 가을은 명절이나 결혼식 등으로 음주기회가 많아지고, 섭취열량도 증가하기 쉬우며, 아침, 저녁으로 기온이 낮아지면서 노출에 대한 긴장도 줄어 들게 되므로 체중조절에 신경을 쓰지 않으면 여름에 힘들게 다이어트 했던 노력이 허사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까지 다이어트를 해 왔던 사람이라면 다시 한 번 결심을 확고하게 하고, 다이어트를 시작하고자 하는 사람이라면 다음의 내용을 참고로 해서 체중조절을 시작해봅시다.
1. 가을이 되면 일교차가 커지게 되고, 이로 인해 면역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한 두 가지 식품에 의존하거나 특정 영양소의 섭취를 완전히 제한하는 식사조절방법은 피하고,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의 영양소의 균형을 고려해서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도록 합니다. 특히, 생선, 두부, 콩, 야채, 과일, 해조류 등의 섭취가 부족되지 않도록 식단을 계획합니다.
2. 가을철 다이어트에 있어서 최대의 위기는 '추석'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을에 다이어트 계획을 세울 때에는 추석기간을 따로 떼어내어 다이어트 계획을 세우도록 합니다. 추석과 같은 명절에는 섭취열량을 많이 줄이거나 운동을 하기가 힘들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많이 하려고 하기 보다는 체중을 유지하는 수준으로 계획을 잡는 것이 적당합니다.
3. 가을에는 기온이나 습도가 운동하기가 적절하기 때문에 새로 운동을 시작하는 사람들이 많아집니다. 여름철 더위에 체력이 떨어졌을 가능성이 크고, 일교차가 크므로 운동시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서 부상을 예방하고,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걷기나 수영, 자전거타기와 같은 관절에 무리가 덜 가는 운동을 선택해서 운동량이나 운동강도를 서서히 늘려나가도록 합니다. 특히, 심장질환이나 고혈압이 있는 경우에는 새벽이나 늦은 밤처럼 기온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시간에는 운동을 피하도록 합니다.
4. 햇빛의 세기가 한여름 보다는 약해졌지만 실외에서 운동할 때에는 모자나 자외선 차단 크림으로 피부를 보호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합니다.
자료제공 [ 살빠지는 재미가 있다 엔젤다이어트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