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점] ① 운동요법을 통해서 소비열량을 증가시켜 체중을 줄이게 되면 비만과 관련된 동반질환도 대부분의 경우 증상이 호전될 수 있습니다. 또, 일시적이라고 하더라도 체중이 줄지 않는 경우에도 운동은 비만과 관련된 대사 이상을 호전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② 운동을 통한 근육량의 증가는 기초대사율의 증가로 이어져 보다 효과적으로 감량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③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하고 나면 식욕이 증가되는 경향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하루 1시간 이내의 운동은 식욕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운동할 시간이 많지 않다고 해서 운동하는 것을 포기 하지 말고, 하루 1시간 이내에서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하려는 노력을 해주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④ 운동을 하게 되면 체지방의 감소를 가져올 뿐 아니라 근육이나 무기질 등의 제지방량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군살을 줄이는 것과 건강 증진 두 가지 모두에 효과적입니다.
[운동요법 시행시 주의해야 할 점] ① 운동의 여러 가지 이점에도 불구하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꾸준히 지속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좋은 방법이라고 하더라도 꾸준히 지속되지 않는다면 원하는 것만큼 효과를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운동의 중단율이 높은 것은 동기유발의 문제, 운동환경, 비용문제, 실제 운동을 하는 것 이외에 준비나 운동하는 곳까지 가는데 걸리는 시간 등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고, 이런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② 다이어트를 할 때 운동에만 의존하기 보다는 식이요법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500kcal의 열량을 줄이는 다이어트 방법에 있어서 식이요법만으로 500kcal를 줄이는 방법, 운동만으로 500kcal의 열량을 소비하는 방법, 식이요법으로 250kcal를 줄이고, 운동으로 250kcal를 증가시키는 방법으로 16주간 다이어트를 시도했을 때 운동요법과 식사조절방법을 병행한 경우가 전체적인 체중의 감량도 가장 많았고, 이중 체지방의 감소도 가장 컸으며, 운동만 한 것에 비해서는 제지방 체중의 증가는 적었지만 식이요법만 했을 때 제지방이 감소를 보인 것과 비교한다면 증가된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즉,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병행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식이요법만 하거나 운동요법만 시도하는 것 보다는 좀 더 효과적인 다이어트가 가능하다고 하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