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

요요현상, 빼도빼도 돌아오는 살은 내 운명

반응형
성인이 될 수록 살빼기는 어렵고, 설령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요요현상이 일어나기 쉽습니다.
요요현상의 가장 큰 원인은 무리한 다이어트입니다. 단기간 내에 살을 빼고자 무조건 단식하거나, 음식의 종류는 개선하지 않은 채 양만 줄여 먹거나, 음식을 몰아서 먹는 등의 잘못된 식습관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렇게 하면 체내의 수분 손실이 발생해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고 살이 빠진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가 끝나면 모자랐던 영양분이 빠르게 지방으로 전환,축적되면서 더욱 살이 찌는 요요현상을 겪을 수 밖에 없습니다.
운동을 하지 않거나 부적절한 경우, 활동량이 적은 생활 습관 또한 요요현상을 부추깁니다.
체지방은 우리 몸속에 분해되지 않고 그대로 쌓인 지방을 말합니다. 체중이 많이 나간다고해서 체지방이 무조건 많은 것은 아닙니다. 탄수화물, 단백질을 과잉 섭취한 후 적절한 에너지로 사용되지 않으면 체지방이 쌓이게 되며 살이 찔수록 지방세포들의 크기는 커집니다. 지방세포의 수까지 많다면 비만의 정도는 더욱 큽니다.
다이어트로 지방세포의 크기는 줄일 수 있지만 지방세포의 수를 줄일 수는 없습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더라도 꾸준히 관리해주지 않으면 지방세포가 다시 커져 살이 붙게 됩니다.
지방세포의 수는 변함없고 세포의 크기만 커지는 성인과 달리, 어린이는 지방세포 크기뿐 아니라 수도 늘어나기 때문에 어릴 때부터 비만을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 늘어난 지방세포의 수는 줄일 수 없기 때문에, 성장기에 비만이었던 아이는 커서 다이어트를 해도 요요현상이 일어날 가능성이 훨씬 높습니다.
체지방세포의 수를 줄일 수 있는 근본적인 방법은 ‘지방흡입수술’ 입니다. 지방세포는 단순히 지방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세혈관과 주위 조직에 엉켜있기 때문에 가능한 지방세포만 따로 제거하여 주변의 손상과 출혈을 줄여주는 것이 효과적인 지방흡입의 관건입니다.
지방흡입수술은 전신마취, 수술 후 통증과 멍처럼 부담이 되는 요소가 많기 때문에, 최근에는 강력한 물분사를 통해 지방세포 주변 조직의 손상을 줄이는 ‘워터젯’ 방식을 주로 사용합니다. 워터젯 지방흡입은 국소마취로도 수술이 가능하며, 소요시간이 짧고 수술 후 통증이나 멍이 적어 환자의 부담이 덜한 것이 장점입니다.


성공적인 다이어트의 비결은 단순한 체중감량이 아닌 체지방을 중심으로 한 불필요한 지방세포의 감소입니다. 운동과 식습관, 생활습관 변화를 병행하여 서서히 체중을 감량하고 적절히 관리해나간다면 건강하게 날씬해질 수 있습니다.
Point ~★
☞ 지방흡입으로 제거한 지방세포는 다시 생기지 않습니다.
☞ 지방흡입 수술 시 안전을 위해 당뇨, 고혈압 등 본인의 병력사항을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글 : 허쉬(ez작가)| 제공 : 이지데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