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통합보관자료

두통이 있다면 이런 음식이 어떠세요?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두통은 일상생활에서 매우 쉽게 접할 수 있는 질환이며 매우 다양한 원인과 통증의 양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생활 속에서 겪게 되는 가장 흔한 두통의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해보자면 감기로 인해서 오는 두통, 음식을 급하게 먹어서 체한 후 오는 두통, 숙취로 인한 두통, 신경을 많이 쓰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아서 생기는 두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각각의 경우 찾아오는 두통을 떨쳐내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두통약을 복용한다' 고 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두통약의 장기적인 복용은 인체에 부작용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쉽게 준비할 수 있으며 두통치료에 도움되는 음식들을 소개해봅니다.

감기로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몸이 으슬으슬 춥고 떨리며 열이 나고, 두통도 물론 있지만 대개 감기 기운이 있다고 생각되는 증상을 보입니다. 몸이 으슬으슬 춥고 떨리고 열이 나면서 두통이 있을 때는 생강차를 수시로 마셔주면 좋고, 콩나물국을 드실 때 파의 흰 부분과 뿌리부분을 넣고 푹 끓인 후 머리에 통증이 있을 때 마다 드시면 좋습니다. 또 온몸이 쑤시고 몸살 증상이 있을 때는 쌍화차가 좋으며 콧물, 코막힘 등 코에 관련된 증상에는 신이화(목련꽃봉오리)차가 좋습니다.

음식을 먹고 체해서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두통은 있지만 온몸이 쑤시거나 아프지는 않고 밥이 먹고 싶지 않고 기름에 튀긴 음식 냄새나 자극적인 냄새가 역겨우며 입 냄새가 느껴지거나 입이 마르는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물과 창출을 넣고 중불에서 끓인 후 물 대신 수시로 복용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숙취로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갈증이 나고, 입이 말라 물을 계속 찾게 됩니다. 매운 음식과 따뜻한 국물을 마시고 싶어 하고 눈이 충혈되고 설사를 계속 하게 됩니다. 갈증이 나며 두통이 있을 때는 칡차를 수시로 마시면 좋고, 녹차를 수시로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으로 인해 소변으로 술로 인한 독소가 배출이 됩니다. 또한 콩나물국, 북어국 등에 고춧가루를 넣어서 드시면 몸에 땀이 나게 되어 술로 인한 독소가 배출이 됩니다. 운동이나 사우나에서 적당히 땀을 빼는 것도 좋습니다.

신경성과 스트레스로 인해 오는 두통과 좋은 음식

하루 종일 자주 머리가 쑤시고 아픕니다. 머리가 무거워지고 머리에서 맥박이 뛰는 것이 느껴질 정도로 맥박이 세게 뛰고 심하면 전신이 무기력해지게 됩니다. 국화차를 수시로 음용하는 것이 좋으며, 스트레스가 심한 사람은 자소엽차를 마시면 나아집니다. 그리고 불안 초조한 경우에는 두릅을 무쳐 먹는 것 역시 도움이 됩니다.

위와 같은 방법들이 두통의 고통을 완화시켜줄 것입니다. 하지만 가벼운 두통이 아니거나 지속적으로 계속되는 두통이라면 신체의 다른 이상을 예고하는 것일 수도 있으므로 전문적인 진단에 대한 고려 역시 필요하다는 점을 명심하십시요.

풀과나무한의원 김제영 원장(www.dutong1075.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