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다이어트 시장, 아직 절대 강자는 없다
- 시장규모 2010년엔 600억 위앤 -
- 다이어트시장 성공 진입을 위해선 ‘효과’가 가장 중요 -
보고일 : 2007.08.21.
이영준 청두무역관
ctuktc@kotra.or.kr
□ 다이어트 시장, 2010년에는 600억 위앤 규모로 성장
○ 중국의 비만 인구
- 중국의 경제 발전에 따른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 체력 활동의 감소, 냉동음식 및 패스트푸드 이용 증가, 과도한 음주와 흡연 등으로 비만인구는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현재 중국의 비만 인구는 9000만 명 정도로, 이 중 아동비만 인구는 2000만 명 이상이며, 과체중 인구는 2억 명 이상임. 10년 후에는 비만 인구가 2억 명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음.
- 특히 도시의 과체중 인구는 30% 이상이며 비만비율은 12% 이상으로, 베이징·상하이·광저우 등 경제가 비교적 발달한 지역의 비만 발생비율이 높음. 중국영양학회의 2007년 최근 보고에 의하면 베이징의 비만인구 비율은 45%에 달해 전국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음.
- 과거 자전거 왕국으로 알려진 베이징의 경우 중국 최대의 자가용 보유도시로 변모했으며, 전통 채소시장을 대신한 까르푸·월마트 등의 대형 상점·각종 편의점·대형 수퍼마켓 등이 소비시장을 장악하는 등의 체력 활동이 갈수록 감소하는 등의 변화를 겪고 있어 중국의 비만율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음.
- 더욱 심각한 문제로 다가서고 있는 것은 8~18세 사이의 아동·청소년 비만인구가 이미 2000만 명 이상으로, 2002년 조사된 중국 영양 및 건강(中國營養和健康) 조사 데이터에 의하면 1985~2000년 사이 아동 비만인구는 28배가 증가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음. 이는 육류음식의 과다 섭취, 물을 대신한 음료수 섭취, KFC․ 맥도널드로 대표되는 서양식 패스트푸드점 이용 증가 등을 주요 요인으로 들 수 있음.
○ 다이어트 시장규모
- 2005년 중국의 다이어트 시장규모는 약 110억 위앤으로, 최근 몇 년 20% 이상 증가하고 있어 2010년 다이어트 시장 소비액은 600억 위앤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음.
- 하지만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아직까지 경쟁의 무질서·과대 허위광고·관련법규의 미비 등 매우 혼란한 상황으로, 중국 정부는 미용 다이어트 업계에 대한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있는 추세임.
- 2006년 7월 보건품·다이어트·가슴확대 등의 텔레비전 홈쇼핑 광고의 일시중지 조치된 적이 있으며, 2007년 6월 중국 국가식품약품 감독관리국은 ‘보건식품명명규정(잠정)’ 규정을 발표하고 향후 새로 등록되는 보건품의 명칭에서 ‘減肥’, ‘補血’, ‘高效’, ‘速效’ 등의 어휘사용을 금지했음.
○ 중국의 다이어트시장은 1990년대 중반 주로 보건식품을 통한 다이어트에서 시작해 1990년대 후반에는 미용의 개념이 도입됨과 동시에 식욕조절 등의 다이어트 제품이 주를 이룸. 2000년 이후에는 미용실을 이용한 다이어트가 매우 빠르게 발전했으며, 침구(鍼灸), 경락 안마, 각종 기기를 이용한 다이어트 등 다양한 다이어트 방법이 나타남.
□ 중국 다이어트시장 분석
○ 다이어트 소비는 주로 미용실
- 2006년 다이어트 시장 관련 보고서에 의하면 전문 미용과 다이어트를 서비스하는 ‘미용실’의 비중이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매년 20% 이상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이 외에 다이어트 전문점은 10%, 병원은 5%, 기타(다이어트 약품․식품·헬스클럽·다이어트 기기 등)가 35%로 나타남.
- 미용실을 이용하는 다이어트 고객들이 가장 중요시하는 구매 요소는 효과이며, 다음은 가격·서비스 등으로 나타났으며, 브랜드에 대해서는 그다지 중요시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이 때문에 미용실 업주 역시 관련 제품의 구매에서 생산업체의 실력이나 브랜드보다는 비슷한 품질의 제품이라면 가격을 고려하여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다이어트 제품 시장
- 中國醫藥企業網(http://www.medfda.com/)의 자료에 따르면 다이어트 제품 중 보건품(식품·차 등), 약품이 시장의 약 71%, 외용 다이어트 제품이 19%, 다이어트 의료기계 등이 10%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 약품시장에서는 곡미, 賽尼可, 澳曲輕 캅셀 등의 주요 브랜드가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다이어트 차는 주로 大印象, 碧生源, 寧紅, 康爾壽 등이 잘 알려져 있음.
- 하지만 다이어트 보건품, 약품 시장은 과거 약물 부작용으로 인한 사망사고가 발생한 諾美亭(Reductil)사건과 금지 약물 성분을 사용한 廣州御芝堂保健製品有限公司의 ‘御芝堂’ 사건과 2007년 유명 연예인을 이용한 ‘藏秘排油’ 다이어트 차 제품 사건 등으로 소비자들은 보건품, 약품 다이어트 제품 구매에 대해 갈수록 이성적인 태도를 취하고 있음.
- ‘藏秘排油’ 차 제품 사건은 제조업체가 중간 유통업체에 주는 가격이 6위앤에 불과하지만 시장 판매가격은 29위앤으로 폭리를 취함과 동시에 과대선전과는 달리 효과가 거의 없어 관련 다이어트 제품에 대해 국민적인 관심을 일으킴. 또한 광고에 동원된 연예인이 유명 만담가(相聲)인 꿔더깡(郭德綱)으로 광고료로 200만 위앤을 받은 것 때문에 유명 연예인들의 마구잡이식 광고 출연 역시 문제가 됐음.
자료원 : 꿔더깡(郭德綱)의 ‘藏秘排油’의 광고, 搜狐(www.soho.com) 사진
○ 다이어트 주요 소비층
- 중국에서 다이어트 소비층의 대다수는 여성으로 80~90% 정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50세까지의 연령층이 주요 소비층을 구성하고 있음.
- 다이어트 소비의 특징은 빠른 효과를 기대하고, 광고에 의존한 맹목적 소비, 충동구매, 브랜드에 대한 낮은 충성도 등으로 나타나고 있음. 또한 계절적 요인이 강해 주로 5월 1일 노동절 휴가를 시작으로 9월까지가 최고의 성수기임.
- 최근에는 남성 다이어트 소비 인구 역시 증가 추세에 있으며, 소아비만 인구의 비율의 증가에 따른 아동 다이어트 소비 역시 매우 빠르게 증가하고 있음.
○ 다이어트 광고 선전
- 미용실·다이어트 전문 매장 등은 주로 신문·잡지·인터넷·전단지 등을 이용해 광고를 하고 있으며, 다이어트 제품 생산업체는 특히 대형 약품 생산 업체 등은 주로 텔레비전 광고를 많이 이용하고 있음.
- 다이어트 제품이나 미용실에 대한 정보는 주로 친구들의 소개를 통해 구매하는 비율이 약 30% 이상으로, 구전효과가 중요한 마케팅의 요소로 나타남.
○ 지역별 시장
- 중국의 다이어트 주요 시장은 비만 인구 비율이 높은 경제 발달 도시로 베이징·상하이·광저우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으며, 특히 베이징의 비만 비율은 전국 최고 수준으로 시장규모 역시 가장 큼. 하지만 관련 시장에 대해 엄격한 관리가 이뤄지고 있는데다 소비자들 역시 과거 충동구매에서 벗어나 이성적 소비를 지향하고 있음.
○ 중국의 주요 다이어트 브랜드 및 다이어트 체인점
- 2007년 3월 개최된 제8회 중국 국제 다이어트 대회(中國國際減肥大會)에서 선정한 2007년 중국 10대 다이어트 브랜드로는 惠康減肥, 康伲爾, 可麗可心, 美爾美樂, 鵬潤旋磁, 千路達, 天和麗治, 溫陽減費, 王氏点立瘦 등이며, 10대 다이어트 체형 관리 프랜차이즈 기구로는 沈陽成人之美, 金萍果, 美竹纖體養生坊, 水木明琵國際瘦身美體, 北京小妮人綠色瘦身技術, 北京依姿康緣美容美體, 韻澤呂氏美業 등이 있음.
□ 향후 중국 다이어트 시장 전망
○ 2006년 중국 미용경제 연간 보고서(中國美容經濟年度報告)에 따르면 중국의 ‘미용경제’는 부동산, 자동차, 전자통신, 여행에 이은 중국의 제5위의 소비품목이 됐음. 미용 경제 시장은 주로 화장품과 미용다이어트 시장이 주를 이루고 있음.
○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향후 몇 년 동안 중대한 전환기를 통해 신제품의 출시와 퇴출이 반복될 것으로 보이며, 경쟁력을 갖춘 업체들이 시장을 신속히 확대해 나갈 것으로 보임. 또한 다이어트 제품은 더욱더 안전·건강이 매우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임.
○ 전문 다이어트시장의 주요 소비는 여전히 미용실이 차지할 것으로 보이며,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미용과 다이어트 서비스를 겸하는 미용실의 증가 추세는 지속되겠지만 시장은 실력 있는 미용 다이어트 체인점 등이 주도할 것으로 보임.
- 특히 향후 중국 다이어트 시장은 미용·다이어트·체형관리를 골고루 갖춘 종합 다이어트 전문점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갈수록 편리하고·편안하고·즐길 수 있는 다이어트를 선호함에 따라 다이어트 소비 역시 고급화되어 갈 것임.
○ 중국 다이어트 소비자는 효과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는데다, 여전히 새로운 다이어트 제품에 대한 관심은 지속되고 있어 시장진입은 상대적으로 용이한 편으로 효과와 경쟁력을 갖춘 제품, 기업이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시장진입을 시도해야 하는 시기로 판단됨.
자료원 : 中國減肥美容網(www.soosou.net), 中國美容化粧品網(http://www.cn-cosmetic.com/), 中國國際減肥美體行業協會(http://www.cisfa.org/), 북방망, 搜狐(www.soho.com), 消費日報, 신화망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