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운동법/건강

눈 딱 감고 다이어트, 2주 만에 완성

반응형
첫 주에는 몸의 독소를 빼는 해독, 청정 식이 요법을 지키면서 지방을 연소시키는 운동을 시작한다. 맛있는 음식의 유혹에 빠질 때마다 허리 둘레 1인치가 증가하면 수명은 3년씩 줄어든다는 것을 상기하자.

지나친 동물성 식품 섭취로 신음하는 몸을 청소하는 식이 요법. 일주일간 실천하면 된다. 채식이라고 해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밀가루, 커피, 탄산음료, 술은 육류가 아니니까 괜찮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절대 먹지 말 것. 빈혈이 심하다면 쇠고기 등심구이를 조금 먹는 것은 괜찮다.

1 세 끼 식사를 챙겨 먹는다
아침 2/3공기, 점심 2/3공기, 저녁 1/2공기로 세 끼 식사를 챙겨 먹는다. 반찬의 경우 아침에는 왕후처럼 푸짐하게, 저녁에는 거지처럼 소박하게 차린다. 국은 하루에 한 끼나 두 끼만 먹어 소금 섭취를 줄이고 흰쌀밥 대신 잡곡밥을 먹는다.

2 아침 식사는 꼭 챙긴다
아침을 먹기 힘들다면 미숫가루, 생식, 선식, 감자나 고구마 등 탄수화물 중심으로 간단하게 먹는다. 아침에 부족하기 쉬운 혈당을 공급하기 위한 것.

3 간식은 오전에는 과일, 저녁에는 채소를 먹는다
호두, 잣, 땅콩 등의 견과류는 몸에는 좋지만 칼로리가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 기간에는 먹지 않는다.

4 육식을 피한다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등의 동물성 식품 섭취를 최대한 줄인다. 참기 힘들다면 2~3일 만이라도 실천해보자.

5 신선한 채소 위주의 반찬을 먹는다
채소를 이용해서 반찬을 만들고, 부족해지기 쉬운 단백질은 콩과 두부로 보충한다. 몸을 맑게 하는 미역, 다시마, 소금 간을 하지 않은 김을 자주 먹는다.

다이어트에 대한 굳은 뜻을 품고 처음부터 심하게 운동하면 제풀에 지쳐 빨리 포기하기 쉽다. 헬스클럽에 다닌다면 서너 시간씩 몰아서 운동하기보다는 조금씩 자주 운동하자. 즉 일주일에 다섯 번, 하루에 30분~1시간 정도 운동하는 것이 낫다. 어렵다면 체지방을 연소시키는 파워 워킹이 효과적이다. 조깅이 칼로리 소모 측면에서는 더 높지만, 소모하는 칼로리 중에서 지방이 얼마나 연소가 되느냐를 따져보면 속보, 즉 파워 워킹이 더욱 좋다.

1 약속에 늦었을 때 허겁지겁 걸어가는 속도(시속 5km) 정도로 빠르게 걷는다. 이때 보폭은 어깨 너비 정도가 이상적.
2 팔은 어깨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호흡은 자연스럽게 한다.
3 걸을 때는 아랫배에 힘이 들어가는지, 허벅지 안쪽 근육이 긴장하는지 확인한다. 걷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찍어 자세를 분석해보는 것도 방법.
4 어깨를 펴고 엉덩이가 뒤로 빠지지 않도록 한다. 가슴을 약간 내민다는 느낌으로 걷고, 발뒤꿈치가 먼저 바닥에 닿고 마지막으로 발 앞쪽이 닿도록 한다.
5 쿠션이 좋은 운동화나 스니커즈를 신는다. 빠른 노래를 부르면서 리드미컬한 속도감을 즐기며 걸으면 더 좋다.
6 어느 정도 파워 워킹에 익숙해졌다면 뒤로 걷기를 시도해보자. 평소에 잘 쓰지 않는 허벅지 뒤쪽과 안쪽 근육을 활성화시켜 허벅지가 날씬해진다.

첫째 주의 프로그램을 잘 따랐다면 몸이 한결 가벼워지고 깨끗해진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주에는 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먹는 GI 다이어트를 하면서 본격적인 근육 운동으로 보디라인을 만들어보자. 체중 감량과 몸매 만들기 효과를 보고 싶다면 두 번째 주의 프로그램을 3주, 4주차에도 반복한다.

GI(당 지수) 다이어트는 특정 음식을 먹었을 때 당 지수가 올라가는 정도를 나타낸 것. GI 다이어트는 원래 당 조절을 위해 당뇨 환자들에게 쓰이던 프로그램인데, 체중 감량에도 효과가 있다. 2주차에는 1주차의 식단에 약간의 동물성 식품을 섭취하면서 당 지수가 낮은 식품을 먹도록 하자. 생선, 우유, 달걀, 육류는 먹어도 되지만 밀가루, 술, 탄산음료, 밀크커피는 역시 먹지 않도록 한다.

GI가 낮은 식품 챙겨 먹기
오래된 감자 → 금방 수확한 감자 신선한 햇감자가 오래 저장한 감자보다 GI가 낮다.
밥솥에 오래 넣어둔 밥 → 금방 지은 밥 전기밥솥에 오래 넣어둘수록 GI가 높아지니 귀찮더라도 그때그때 밥을 해 먹는다.
과일 통조림, 주스 → 오렌지, 사과 등 신선한 과일 주스나 과일 통조림 등의 가공 식품은 생과일보다 GI가 무척 높으니 신선한 과일을 먹는다.
크로와상 → 잡곡빵 빵은 조리 과정에서 설탕이 많이 들어간다. 무설탕에 식이 섬유가 많은 잡곡빵을 조금 먹는 것이 낫다.
커피우유, 딸기우유 → 저지방 흰우유 커피우유, 딸기우유는 칼로리가 높으니 한 잔에 100 kcal인 저지방 우유를 마시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에만 집착하다보면 볼품없는 몸매가 될 수 있다. 근육 운동은 기초 대사량을 높여 살이 찌지 않는 체질로 만들어줄 뿐만 아니라, 보디라인도 아름답게 정리해준다. 헬스클럽에서 주 3회 웨이트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어렵다면 2~3kg의 덤벨을 준비해 운동해보자. 모든 동작은 3세트(1세트는 15회)가 기본이지만 처음에는 10회 이상을 목표로 잡고 점점 늘려 나가자. 덤벨 운동의 일부동작만 소개한다.

1 팔 근육을 단련시키는 동작(스탠딩 덤벨 컬)
팔꿈치를 고정시킨 상태에서 하며, 몸의 반동이 아닌 팔의 힘만으로 덤벨을 들어올린다. 3초 정도 시간이 걸리도록 천천히 내려야 한다.
A 양손에 덤벨을 들고 양 발을 어깨 너비로 벌려 선 후 어깨부터 팔꿈치까지 수직으로 한 상태에서 팔꿈치를 몸에 붙인다.
B팔의 이두근에 집중하면서 덤벨을 천천히 3초 정도에 올리고 잠시 멈추어준 후, 다시 천천히 3초 정도 걸려 내린다.

2 가슴을 탄력 있게 하는 동작(오버헤드 덤벨 익스텐션)
등받이가 없는 의자에 앉아 상체를 반듯히 편 상태에서 실시한다. 덤벨의 손잡이가 아닌 한쪽 무게추의 끝 부분을 감싸듯 쥐는데, 이 자세가 불안정하니 가벼운 무게의 덤벨로 반복하는 것이 좋다.
A 덤벨의 무게추 끝쪽을 감싸듯 쥐고 머리 위로 손을 뻗는다. 팔꿈치를 고정시키고 덤벨을 머리 뒤쪽으로 내리는데, 덤벨의 위치는 손이 귀 근처에 가 있는 정도가 적당하다.
B 천천히 덤벨을 머리 위로 들어올렸다가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3 하체 힘을 키우는 동작(덤벨 스쿼드)
에너지 소모가 많은 운동으로 허벅지와 엉덩이 근육을 키우는 데 효과적이다. 허리가 약한 사람들이나 하체에 힘이 없는 사람들에게 적당하다.
A 덤벨을 양손에 쥐고 양 발을 어깨 너비로 벌려 선다. 엉덩이는 뒤로 빼고 등과 허리는 편 상태를 유지하며 천천히 무릎을 굽혀 90도 각도의 앉은 자세를 취한다.
B 하체의 힘으로 덤벨을 들어 올리며 원위치로 돌아온다.

4 엉덩이를 업시키는 동작(덤벨 런지)
허벅지 앞쪽 근육을 강화하고 엉덩이 근육 발달에 효과적인 동작. 꾸준히 하면 힙업 효과가 있다. 앉은 자세를 취했을 때 무릎의 위치가 발끝을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A 덤벨을 양손에 잡고 중심을 잡는다. 시선은 앞을 향한다.
B 등과 허리를 똑바로 펴고 한 발을 내밀면서 자세를 낮춘다. 이때 무릎의 각도는 90도로 하고, 반대편 무릎은 바닥에 닿을 정도로 한다. 하체의 힘으로 천천히 원위치로 돌아온 후 이 과정을 반복한다.

출처 : 여성중앙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