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

[다이어트]요요와의 결별을 선언한다!

반응형
요요와의 결별을 선언한다!!

'꼬르륵'은 이제 그만! '탄력있는 근육'의 美로
"팔뚝이 굵어지지 않을까?", "스커트 밑으로 불쑥 솟은 종아리가 보이지는 않을까?"하는 잘못 알려진 상식으로 인한 염려 때문에 여성들은 웨이트 트레이닝에 관해 거부반응을 일으키고 있다. 이와 같은 편견은 남성들만의 고유운동이라는 생각과 운동 효과로 몸매가 남성화 되는 것을 우려하는 것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지금껏 사회와 문화 속 사람들의 사고방식은 웨이트 트레이닝이 남성적인 스포츠로서 여성과는 동떨어진 운동의 일부로 취급해왔다. 한 마디로 '여성은 근육조차 없는 가냘픈 몸매', '강한 여성은 아름답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어 있던 것이다.

이제 이러한 편협한 시각에서 깨어나 진정 아름다운 신체란 무엇인지에 대한 새로운 건강미의 세계로 전환을 시도해보자.
여성의 하체근력을 체중으로 나눈 다음 남성의 수치와 비교하면, 남녀 사이의 근력 차이가 크게 줄어들며 근력을 제지방 체중(체중에서 신체지방을 뺀 값)으로 나눌 경우에는 비슷해진다. 웨이트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남녀 두 집단을 대상으로 실시한 다음 근력 증가를 비교해 보았을 때, 여성들의 근력이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근력 증가의 비율이 남성보다 크다는 것을 보여 주었다.
이 같은 결과는 근력 향상 속도가 여성이 남성보다 더 크다는 것을 뜻한다. 즉, 여성들이 웨이트 트레이닝을 시작할 경우 몸매를 보다 탄력 있고, S자 라인으로의 가능성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단, 유념해야 할 점은 그렇다고 여성의 근육 크기에 아무런 변화가 없다는 것은 아니며 약간의 변화는 가져올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피하지방 감소와 병행하므로 전체적인 굵기에는 큰 변화를 가져오지 않는다.
   
웨이트 트레이닝은 방법에 따라 다양한 운동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여성에게 특히 효과적인 운동이다.
여성은 생활의 원동력인 근력 및 근지구력 등이 약해 쉽게 피로해 지는데, 이는 질병의 원인이되기 때문에 계획적이고 자신에게 맞는 적절한 웨이트 트레이닝에 의한 근력, 근지구력 보강이 요구된다.
폐경기 이후에 급속도로 진행되는 골다공증을 예방하기 위해서 젊은시절의 근력운동이 효과적이다.
나이가 들어서도 아름다운몸매 유지를 위해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도 웨이트 트레이닝이다.
   
☆여자 웨이트 트레이닝 방법- Q & A
   
Q_ 웨이트 트레이닝은 매일 하는 겁니까?

A_ 몸을 키우는 사람은 높은 강도로, 각 부위마다 2~3일 간격으로 합니다. 하지만,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하는 이는 서킷트레이닝 즉 낮은 강도로 쉬지 않고 다해야, 체지방을 빠르게 태울 수 있어, 저 강도로 하루하루 간단히 하면 S 라인을 갖출 수 있습니다.

Q_ 그렇지 않다면 어떻게 해야 되죠?

A_웨이트를 한다고 근육이 우락부락해 지는것은 절대 아닙니다. 여성들의 오해죠, 우락부락해지는 것은 높은 강도로 자기의 몸무게 반 이상을 들 경우 반복 펌핑을 할 경우에만, 몸이 불어나는 것이지 가벼운 덤벨은 근육형 S 라인을 갖출 수 있습니다.

Q_ 여자가 하는 경우(초보자)각 운동을 어떻게 해야 되나요?

A_ 우선 가벼운 덤벨이라도, 자세는 정확하게 해야 합니다. 덤벨 벤치프레스는, 평벤치에 누워 가슴 상하를 운동하는 것이죠. 처진 가슴을 업 시키며, 여성의 가슴 지방층 밑에 근육을 키우게 되면 한층 더 크고 아름다운 가슴을 유지할 수 있다는 점. 덤벨 플라이 [ 버터플라이 ]라고도 하죠, 가슴을 모아주는 형식입니다. 투암 덤벨벤트오버로우 [허리 굽혀 덤벨 들고 배쪽으로 당겨 올리기]이것은 등운동인데, 보통 여성들의 아름다움은 등선과 앞 복부라고 생각해요. 덤벨컬, 앞 이두 근육의 운동입니다. 가늘게 혹은 섹시미를 위해 필요한 것이죠.

Q_ 하루에 다 해야 되나요 번갈아 가면서 해야 되나요?

A_ 앞 전에 말했듯이 고강도일 경우 하루에 번갈아 하면, 근육경련과 근육 손실이 있기 때문에 나눠서 합니다. 하지만 낮은 강도는 충분히 다해도 상관없죠. 팁을 드리고자, 2월 13일 날 웨이트 트레이닝을 했다고 치면 2월 15~16일까지 운동효과 즉, 근육의 펌핑이 유효하다는 것입 니다. 운동을 귀찮아한다면 2일 간격으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_ 런닝머신으로 걷기 하기 전에 해야 하나요 한 후에 해야 하나요?

A_ 웨이트 트레이닝은 근육을 생성해 몸에 있는 지방을 태우기 위함과 몸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함이지요. 무작정 웨이트하기 보단 5분 정도의 스트레칭 그 후, 10정도의 유산 소를 하시어 몸을 뜨겁게 땀이 날 정도로 하고 웨이트를 하시면 체지방을 좀 더 빠르게 빼실 수 있습니다.
그 후 웨이트 후 스트레칭하고, 다음 40~50분의 유산소하면 퍼스 날트레이닝 즉 일반인들이 선망하는 연예인 대상의 트레이닝 교육 못지 않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이지데이TIP!! TIP!! 지름길을 가르쳐 드립니다!!
성공적인 헬스 방법 7가지
 
다음의 7가지 사항을 기억해 둔다면, 자신의 목적을 좀 더 빠른 시일 내에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더 중요한 것은 "모든 것은 마음먹기에 달려있다"는 자기 암시도 꼭 필요하다!

1.차근차근 진행하라.
무조건 무거운 무게로 한다고 해서 근육이 커지는 것은 아니다. 조금씩 늘리는 것에 만족하고, 올바른 자세를 유지, 지키는 것에 초점을 맞춰라. 그러면 무게가 조금씩 증가할 때마다 근육의 크기도 알맞게 커질 것이다.

2.프로그램은 순환시켜라.
강약 강약의 법칙을 잘 이용해야 만성 피로에 시달리는 일이 없다. 예를 들면 사계절을 기준으로 강도를 봄엔 강하게, 여름엔 약하게, 가을엔 강하게, 겨울에는 약하게 등으로 두 달이나 석 달에 한 번씩 운동의 내용과 방법들을 바꾸면 부상을 줄일 수 있다.

3.운동은 모자란 듯 하라.
운동을 너무 많이 한다고 근육이 커지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줄거나 더 이상 자라지 않게 될 수도 있다. 항상 유지하라. 또한 운동을 빼먹지 말고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도 중 요하다.

4.현실을 알자.
비현실적인 계획은 실망만 안길 뿐이다. 현재 상태에서 시작하여 한 단계씩 변하는 것이다.

5.흥미를 느껴라.
웨이트 트레이닝은 다른 운동에 비해 특정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것도 아니고, 운동에 대한 결과를 금방 확인하지도 못하고, 운동을 이용해 즐기거나 게임을 할 수도 없다. 흥미와 재미는 자신이 생각하고 마음먹기에 따라 틀려 질 수 있다.

6.몸의 움직임에 집중하라.
아무런 생각 없이 운동해서는 안 된다. 자신은 왜 운동을 하고 있는가? 운동이 되는 근육은 어느 부위인가? 운동할 때 근육의 느낌은 어떤가? 몸의 전체적인 느낌과 균형은 어떤가?를 하나하나 생각하면서 운동하는 버릇을 길러야 할 것이다.

7.할 수 있다.
좋은 결과를 원한다면 "할 수 있다"라고 자신에게 주입시켜야 한다. '과연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자신감 없는 마음으로 시작한다면 위축하게 되고 효과 또한 감소된다. 되 고, 안 되고는 의지에 달려있다. 이제부터 실천만 남아 있다.운동은 직접 움직이고 몸으로 느껴야 하는 것이다.
   
 
출처 : 이지데이 www.ezday.co.kr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