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운동법/건강

소양인과 태양인을 위한 스트레칭

반응형
자신의 체질과 체형을 알자! 자신의 몸을 스스로 디자인하자! 소양인과 태양인을 위해 준비했다. 따라 하면 효과 제대로 보는 스트레칭, 지금 당장 시작해보자

사용자 삽입 이미지

소양인의 특징
소양인은 소화기능은 뛰어나지만 신장, 방광 부위가 약하다. 신장 기능이 허해 몸 안의 과도한 수분을 배설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 경우 몸이 붓고 무거워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소양인은 상체비만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등까지 살이 찐다면 아무리 좋은 옷을 입어도 옷맵시가 나기 어렵다. 등살은 어떻게 빼야 할까? 식이 조절이나 운동만으로는 빼기 힘든 등살. 혈점 지압으로 등의 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서 스트레칭을 병행하자.

스트레칭과 함께 하면 좋은 혈점 지압
천종혈은 견갑골의 중앙에 움푹 들어간 부분이고, 이 지점 위쪽으로 3㎝ 정도 올라간 지점이 병풍혈이다. 이 두 혈점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받아 ‘발 지압’을 받는 것이 좋다. 20~30분 정도가 적당하며 어깨의 통증까지 잊게 해주는 효과가 있다.

허리 부근 군살 물리치기
1 의자에 살짝 걸터앉는다. 주먹을 쥐고 두 팔을 X자로 교차시킨다.
2 교차시킨 두 팔은 팔꿈치가 허벅지 위쪽으로 닿게 한다. 머리를 앞쪽으로 살짝 숙이며 등을 동그랗게 말아준다.
3 숨을 들이마시면서 두 팔을 배꼽 아래 단전 쪽으로 밀어준다는 기분으로 당겨준다. 15초 동안 그 자세 그대로 정지. 이때 허리에 힘주는 것이 포인트.
4 숨을 크게 내쉬면서 팔을 이완시킨다. 총 10회 반복.

어깨뼈 부근 군살 물리치기
1 의자에 허리를 꼿꼿하게 펴고 앉는다. 두 손을 깍지 끼고 등뒤로 돌려 어깨뼈 아래에 겹친다. 이때 등뼈가 바깥쪽으로 동그랗게 말려 등이 모아지는 느낌이 들 때까지 팔을 뒤로 젖힌다.
2 어깨뼈를 중심으로 8자를 그리듯 천천히 두 팔을 움직인다. 이때 어깨를 움츠리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 동작을 8회 반복.

등의 곡선 살리기
1 양쪽 다리를 어깨 너비로 벌리고 숨을 들이마시면서 두 팔을 머리 위로 들어 올린다.
2 골반 쪽부터 천천히 몸을 앞으로 숙인다. 몸이 직각을 이루는 지점에서 5초 간 정지한다.
3 상체를 완전히 숙여 두 팔이 바닥에 닿도록 한다. 이 자세 그대로 5초 간 정지한다.
4 쭉 뻗은 두 팔을 그대로 두고 상체를 서서히 들어올린다. 몸이 일직선이 된 상태에서 두 팔을 서서히 내린다. 이 동작을 6회 이상 반복.

어깨선을 살리자
1 두 다리를 어깨 너비로 적당히 벌리고 무릎을 살짝만 구부린다.
2 두 손을 엉덩이 뒤로 돌려 깍지 낀다.
3 숨을 내쉬면서 팔을 천천히 뒤로 쭉 올린다. 가슴이 활짝 펴지는 느낌이 들 때까지 팔을 올려주면 된다. 이 자세로 10초를 센다.
4 두 팔을 서서히 내려준다. 이 동작을 6회 반복.



태양인의 특징
우리나라 의 경우 100명 중 한두 사람에 불과할 정도로 드문 체질이다. 폐 기능이 좋고 간 기능이 약하다. 간은 생식기를 주관하므로 태양인 여성의 경우 자궁발육이 부진할 수 있다.
태양인은 대체로 마른 편이지만 상체에 비해 허리와 하체가 약한 편이다. 또한 관리를 소홀히 하면 복부에 살이 붙을 수 있다. 복부는 한 번 살이 찌면 회복하기 어려울 만큼 쉽게 살이 붙는 부위다. 특히 아랫배는 특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아랫배는 장에 가스가 찰 경우 나오기도 하는데, 간단한 스트레칭으로도 비장과 장의 기능을 강화시킬 수 있다.

스트레칭과 함께 하면 좋은 혈점 지압
배꼽 양 옆 손가락 두 마디 정도 지점에 있는 천추혈은 지압을 해주면 소화기관을 튼튼하게 만들어준다. 천추혈에 검지와 중지를 대고 숨을 내쉴 때 눌러주고, 들이쉴 때 손가락의 힘을 빼주면 된다.한 번에 10회 정도 지압을 해주면 변비 해소에 효과가 있다.

장에 찬 가스 빼기
1 천장을 향해 똑바로 눕는다. 한쪽 다리를 구부려 가슴 방향으로 끌어올린 후 양 팔로 감싸준다.
2 어깨 뒤쪽의 뼈인 견갑골이 들릴 정도로 상체를 올려준다.
3 다리를 잡은 상태에서 상체 내린 후 누운 상태에서 잠시 호흡을 마시고 숨을 멈춘 뒤, 상체를 다시 올려준다. 이때 호흡을 최대한 참았다가 내쉬면서 몸을 작게 조여 준다. 양쪽 6회씩 반복.

아랫배 근육 강화하기
1 똑바로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위로 곧게 펴 직각이 되도록 올린다.
2 양손으로 바닥을 밀면서 골반을 위로 밀어 올리며 배가 가장 당기는 부분에서 멈춘다. 이때 아랫배 힘으로 골반을 든다는 느낌이 중요하다.
3 올린 다리를 천천히 내린다. 두 다리를 위로 올렸다 다시 내리기를 8회 반복하면 된다. 이때 두 다리를 쭉 뻗어주면서, 느린 속도로 해야 효과가 좋다.

장 기능 강화로 변비 물리치기
1 바닥에 엎드려 기는 자세를 취한다. 발등은 바닥에 대는 것이 포인트.
2 숨을 마시면서 고개를 들고, 허리는 아래로 내리고 엉덩이는 세운다. 20초 간 자세 유지.
3 숨을 내쉬며 배를 바라보듯이 고개를 숙이면서 배를 등 쪽으로 당겨준다. 그대로 20초 간 자세 유지. 2번과 3번 동작을 6회 반복.
- '아시아 첫 인터넷 신문' ⓒ Joins.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