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

다이어트 성공 노하우

반응형

다이어트 성공 노하우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무더위에 옷차림이 가벼워지면서 다이어트에 돌입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기상청은 5월 초부터 6월 초까지 평균 기온은 예년(13∼20도)을 웃돌 것이라며 특히 5월 중순과 6월 상순에는 일시적인 고온 현상이 나타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이어트에 있어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것이 '음식조절과 운동'이다. 두 가지 방법 중 한가지만 고집하기보다 음식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다이어트를 할 때 단식으로 체중을 뺀 뒤 운동으로 유지하겠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 단식을 할 경우 지방만 빠지는 것이 아니라 근육과 체수분까지 함께 빠진다. 결과적으로 단식으로는 근육량만 줄어들게 되며 운동으로 유지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우리 몸은 항상성을 유지하려는 습관 때문에 원하는 몸무게가 되었다고 하더라도 최소 6개월간은 그 몸무게를 유지해야 한다. 운동이든 음식조절이든 6개월 이상 계속 해야만 다이어트 효과가 유지되는 것. 요요 현상을 줄이려면 매일 먹는 음식조절이 중요하다. 때문에 대체식품이나 소식 등의 생활화로 건강하고 요요 현상 없는 다이어트에 도전하는 여성들이 늘고 있다. 최근 유행하고 있는 기능성 생수 다이어트가 대표적인 사례다.

살찌지 않는 식생활로 개선하기 위한 노하우로 소식(小食)과 같이 식이요법 중 가장 손쉬운 방법은 식사량 조절이다. 누구나 알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꼬박꼬박 지키는 쉽지 않다. 우리 선조들은 음식을 조금씩 천천히 먹곤 했다. 소식을 통해 날씬하고 건강한 몸은 물론 장수까지 누릴 수 있었다. 먹을 것이 넘치는 세상이다 보니 식욕을 억제하기 힘들 때가 많다. 배가 고픈 이유가 생리적인 것인지 심리적인 것인지 잘 파악해야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우리 몸이 생리적인 기능을 하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와 영양을 필요로 할 때 배고픔을 느끼게 된다.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의 경우 배고픔과 식욕을 혼동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식욕은 배고픔과 달리 뇌가 음식을 필요하다고 느끼는 심리적인 것이다. 스트레스, 무료함, 외로움 등의 외부적인 요인 때문에 음식이 필요한 것처럼 느끼게 만드는 것이다.
뇌가 아닌 몸이 원하는 식사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오늘까지 밥 한 공기를 먹었다면 내일부터는 70∼80%가량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골라먹는 똑똑한 식습관의 지혜를 갖고 대체식품 찾기에 노력한다.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 하루 세끼를 모두 먹되 싱겁게 조리하는 것이 좋다. 고기보다는 채소와 생선 위주의 식단을 선택한다. 탄수화물 보다는 단백질과 무기질 위주의 식단이 바람직하다.

하루 8잔 이상의 생수를 마시는 것도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 부종을 막고 피부를 맑게 해준다. 생수 대신 탄산수와 같은 기능성 생수를 마시면 탄산의 청량감 때문에 마시기도 쉬울 뿐 아니라 우리 몸에 부족하기 쉬운 미네랄을 공급받을 수 있다.

BK동양성형외과 박성수 원장은 "이처럼 매일 먹는 음식을 한두 가지만 대체 식품을 이용해도 쉽게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 남성에 비해 하체에 지방이 많이 축척되어 다이어트를 해도 지방세포의 크기만 줄어들 뿐 지방 세포의 수는 변함없기 때문에 보기 좋은 체형 날씬한 각선미를 갖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으로 지방흡입술과 종아리 근육 퇴축술을 권한다" 고 설명했다.
 
출처 : BK동양성형외과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