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다이어트,건강/다이어트

올바른 다이어트 레슨-1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지처럼"

반응형
다이어트를 할 때 좋은 식사습관을 일컫는 말로 "아침은 황제처럼 저녁은 거지처럼"이라는 말이 있다. 또한 "아침은 사람이 먹고, 저녁은 짐승이 먹고, 야식은 귀신이 먹는다"라는 말도 같은 맥락인데 중국의 야식시장을 그네들 말로 귀신시장이라고 하는 것을 보면 늦은 밤에 많이 먹는 것이 비만으로 이어지고, 비만이 건강을 해친다는 사실이 오래 전부터 상식처럼 여겨진 듯 하다. 건강을 위해서도 물론이지만 요즘에는 다이어트를 할 때 아침을 꼭 챙겨먹을 것을 강조하는데 그 이유를 한방다이어트 네트워크 일맥한의원(영등포점) 김정호 원장으로부터 들어보자.

아침먹는 것은 몸 안의 시계가 작동하는 것

생체에는 시간을 측정하는 것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기관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 시계는 이미 수만 년 전부터 인간에게 갖춰져 내려오고 있는 기관이다.

한의학에서 보면 인간에게는 12경락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경락은 오장육부의 기능을 연결하고 안과 밖을 이어주는 통로의 역할을 한다. 12경락이 활성화되는 순서는 바로 이 생체시계의 기능과 연결이 되는데 처음에 인시(새벽3-5시)에 수태음폐경이라고 하는 폐의 기능에 관련된 경락이 활성화된다. 그리고 묘시(새벽5-7시)에 대장의 기능에 관련된 경락이, 진시(아침7-9시)에 위장의 기능과 관련된 경락이 활성화된다.

한방다이어트 네트워크 일맥한의원(영등포점) 김정호 원장은 진시부터 위장의 기능이 활성화되기 때문에 음식을 먹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기도 하지만, 음식을 먹는 것 자체가 위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줘 신호의 시작을 알리는 것과 같게 되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결국 아침을 제시간에 먹는 것으로 하여금 몸 안의 시계가 하루를 시작하는 것을 알리게 되는 것이다. 즉 하루 활동을 시작하는 워밍업이 아침식사인 것이다.

아침 거르면 위 기능, 학습능률 저하

상식적으로 생각해 보아도 아침을 잘 먹으면 점심과 저녁의 폭식과 간식을 막아 비만이 예방된다. 하지만 그것뿐일까? 규칙적인 식사간격이 만들어지면서 위 기능의 저하 등 소화기 질환을 예방할 수도 있다. 학생인 경우엔 학습 능률에도 영향이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균형 잡힌 아침식사를 먹음으로써 뇌에 영양분이 공급되어 활발한 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든다.

한방다이어트 진료를 하면서 다양한 환자를 만나는 김원장은 "학업에 몰두하는 예민한 학생들이 아침식사를 먹게 되면 속이 더부룩하다며 아침식사를 포기하거나 외모에 관심이 많은 여성들이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 아침을 굶는 경우가 많은데 긴 시간의 공복을 깨운다는 아침식사 영어단어(breakfast)의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좋겠다"고 조언했다.

공복시간이 길어지면 젖산 등의 피로물질이 생성되면서 하루 종일 피로하게 된다. 아침식사를 잘 하게 되면 의학적으로는 부신피질 호르몬이 잘 분비되어 뇌하수체, 갑상선과 연관하여 알러지 등 면역계의 과민반응으로 인한 과도한 염증반응을 억제하고, 몸이 붓는 것을 예방하여 체중이 과해질 수 있는 상황을 막을 수도 있다.

뚱뚱한 군인은 없다

이렇듯 아침식사가 몸에 미치는 영향을 생각할 때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굶지 않아야 한다는 결론이 나온다. 한방다이어트 네트워크 일맥한의원의 굶지 않는 한방다이어트 한약처방은 포만감을 주어 굶거나 단식을 하지 않고 규칙적으로 올바른 식단과 적당량의 식사를 병행하면서 감량할 수 있게 도움으로써 식습관이 바로 잡혀 요요라는 부작용도 줄일 수 있다.

뚱뚱한 군인을 상상할 수 있을까? 집에서 먹는 음식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부실할 것 같지만, 웬만한 위장병은 고치고 나올 정도로 특별한 무언가가 있는 것처럼 느껴진다. 사실 별다른 것은 없다. 군대에서는 아무리 힘든 상황에서도 제 시간에 기상과 취침을 하며 식사를 하게 된다. 최소한의 규칙성만 유지한다면 체중조절이 그렇게 힘들고 어려운 것은 아니다. 하루의 시작인 아침에 식사를 꼬박꼬박하는 것이 그러한 규칙성의 시작이 아닐까?

도움말: 한방다이어트 네트워크 일맥한의원 영등포점 김정호 원장

한방다이어트 네트워크 일맥한의원 영등포점
☎ 02) 2633-8475 www.ilmaek.com
일맥한의원 전국네트워크 [서울권] 강남점/ 노원점/ 영등포점/ 명동점/ 방배이수점/ 신림점/ 신촌점/ 압구정점/ 은평점/ 종로점/ 천호점 [경기권] 부천점/ 분당미금점/ 분당서현점/ 수원점/ 일산점/ 평촌점 [인천권] 부평점 [충청권] 대전점/ 천안점 [경상권] 대구점/ 부산경성대점/ 부산서면점/ 울산점/ 창원점


출처 : 일맥한의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