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킨케어/메이크업/헤어스타일

번들거리는 ‘지성피부’ 쿨한 여름나기

반응형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성피부는 표피가 두껍고 피지 분비 기능이 정상보다 많아 쉽게 얼굴이 번들거리고, 피지나 피부 노폐물이 쌓여 모공이 막히기 쉬운 타입. 여드름과 뾰루지가 잘 생기고 모공이 눈에 띌 정도로 넓은 경우가 많다.

 전체적으로 피부가 번들거리고 코와 이마(T-zone) 부위에 유분이 많으며 코 주변에 때가 낀 것처럼 미세한 검은 점들(블랙헤드)이 자주 발생한다.

화장이 잘 지워지고 쉽게 칙칙해 보이지만 외부 자극에 대한 저항력은 건성피부에 비해 비교적 강해 잔주름이 덜 생기고 피부 탄력이 좋은 편이다.

기름종이로 피지를 제거하고 30분 후 한 번 더 눌렀을 때 피지가 많이 묻어나면 지성피부일 가능성이 크다.





1 피부 관리 1순위, 철저한 클렌징과 세안
클렌징 여름철에는 대기 중의 각종 오염물질에 피지가 섞여 평소보다 더 철저한 세안이 필요하다. 피지 활동이 왕성한 지성피부는 오일보다 워터나 클렌징 로션 등 부드러운 타입을 선호하는데 워터프루프 제품이나 포인트 메이크업(마스카라, 립스틱 등)을 지울 때는 부분적으로 오일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내추럴 메이크업을 한다면 스크럽제가 함유된 폼 클렌저를 사용한다. 산뜻한 클렌징 워터나 젤을 사용한 뒤 폼으로 이중 세안하는 것도 방법.

세안 스팀타월을 하면 모공 속 노폐물까지 말끔히 제거되고, 각질이 부드러워져 피지가 잘 씻겨 나간다. 여드름 피부라도 피부 표면의 피지는 부족해 각질이 일어나는 경우가 의외로 많다. 하루에 두 번 이상의 세안은 피하고 이중 세안은 일주일에 두 번 정도 한다.

2 피지 조절 기능 제품을 선택한다
알코올 함량이 낮고, 수분 함량이 높은 오일프리 제품을 선택한다. 오일 성분 외에도 ‘리놀레익산’, ‘라놀린’ 등의 성분이 함유된 제품은 피하도록 한다. 이런 성분이 많으면 피부에 유막을 형성해 모공을 막기 때문이다.

오일 컨트롤, 피지 조절 효과 등의 문구가 적힌 제품도 지성피부에 효과적이다. 피지 조절 기능의 모이스처라이저는 대부분 트러블 피부를 위한 제품으로 수분은 공급하되 유분은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3 스킨케어 단계를 최소화한다
땀과 피지로 모공이 막히기 쉬운 여름에는 꼭 지성피부가 아니더라도 기초화장 단계를 최소화하는 것이 좋다. 순서대로 꼬박꼬박 바르다가는 모공이 막혀 각종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토너, 에센스, 에멀전, 자외선차단제 단계에서 유분 조절을 위해 한여름에는 에멀전을 과감히 포기해도 좋다.

 2~3가지 기능이 한 제품에 들어 있는 멀티 제품도 효과적. 최소한의 화장품을 바르는 것만으로도 번들거림을 잡을 수 있다. 얼굴에 제품을 여러 부분으로 나눠 조금씩 바르면 적절한 양을 사용할 수 있다.

--------------------------------------------------------------------------------------------


4 지성피부의 적, 각질 제거법

일주일에 2~3회 각질 제거를 해 모공 깊숙이 쌓인 피지와 노폐물을 제거한다. 부드럽게 마사지하듯 각질을 제거하고, 여드름 전문 스킨과 로션으로 피지를 관리한다. 피지가 많아도 수분 부족 현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수분은 공급하되 유분은 제한할 것.

세안 후에 스팀타월을 하면 좋은데, 피부 표면을 청결히 하여 피부의 신진대사와 혈액순환을 돕고 모공 속 피지를 녹여주며 피부 표면에 붙어 있는 죽은 각질층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5 뾰루지·여드름, 트러블 응급 처치

일단 여드름이 났다면 손대지 말고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피부에 부담 없는 클렌징 젤이나 로션으로 화장을 지운 다음 체온과 비슷한 물(35~40℃)에 여드름 전용 비누의 거품을 충분히 만들어 여드름이 잘 생기는 부위와 T존 부위에 자극이 가지 않게 마사지를 한다.

 세안 후 깨끗한 물로 충분히 헹군다. 지나친 세안은 여드름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하루 2번 정도가 적당하다. 깨끗이 한 뒤 스폿 트리트먼트로 진정하고, 상태가 심하면 흉터가 남을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안전하다.


6 지성피부를 위한 메이크업 테크닉

마무리감이 매트한 파운데이션은 바른 뒤 파우더를 쓰지 않아도 될 정도로 바르고 나면 피부가 보송보송해진다. 심한 지성피부라면 매트한 파운데이션을 바른 후 피지 조절 기능이 있는 루스 파우더로 마무리한다. 파우더를 사용한다면 퍼프보다는 브러시가 좋다.

브러시는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으므로 크고 넓은 브러시에 파우더를 가볍게 묻혀 쓸어내리듯 바른다. 뾰루지나 여드름이 났을 경우 트러블을 가리려고 두꺼운 화장을 하면 여드름을 더욱 악화한다. 오일프리 메이크업 제품을 사용하고, 포인트 화장을 하는 것이 좋다.


7 규칙적인 식습관, 생활습관

지성피부는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비타민 A, 피지의 양을 억제하고 혈행을 촉진하는 비타민 B 등을 꼭 섭취하고, 고기를 먹을 때는 야채를 곁들이는 것이 좋다.

녹황색 야채와 생선류를 즐겨 먹고 과일이나 야채 주스 한 잔을 마시면서 아침을 시작해보자.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급작스럽게 호르몬 변동이 생겨 피지 분비가 촉진될 수 있으므로 되도록 스트레스를 멀리한다.


자료제공 우먼센스
에스테틱 전문 화장품 쇼핑몰
반응형